본문 바로가기

일상속 소소한 즐거움/유용한 생활 정보

고장난 온수 매트 고치는 방법

급격히 추워지는 날씨에 온수매트, 전기매트를 하나둘 꺼내기 시작하실 텐데요...
아니 이런!
온수매트가 소음만 (위험을 느낄정도로) 크게 나고 따뜻해지지가 않는다~~!!??
이러면 온수매트가 고장났다고 생각이 들어 얼른 새 난방기기를 사려고 할 거에요 물론 최신 온열매트니 모니 해서 좋은것들이 많이 나왔겠지만 40~50만원에 육박하는 부담되는 가격... 경제적으로 부담되시는 분들을 위한 온수매트 수리 방법~~ 팁~~!!
1 제조 회사에서 as받으시는게 가장 간편 전화문의 해보시고 as비용이 비싸지 않으시면요~
2 매트에 문제가 없으시다면 보일러(온수조절기)만 새로 구매~ 거의 호스 사이즈가 맞게 나옵니다. 확인해보시고 교체
3 제가 알려드릴 온수매트 수리 방법
온수매트는 거의 보일러쪽에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우선 전원 (콘센트및기타등등)을 모두 차단하고 (위험하니까요!!) 드라이버를 손에 듭니다
열수있는 나사는 모두 풀어 보일러 해체!
눈에 보이는 특이사항이 없다면 바로 물통안에 있는 체크 밸브를 확인하세요~ 온수매트의 가장 핵심 부품이라고 할수 있는 체크밸브가 고장의 주요 원인이에요
체크밸브는 소모품이기도 하고 고무등으로 되어 있어 열에 의해 변형이 일어나거나 찢어지기도 합니다. 제대로 작동을 못하게 되지요
공모양으로 되어 있기도 하는데 그럴경우는 감싸고 있는 플라스틱이 부풀어 오른곳은 없는지 살펴보세요 플라스틱이 (우리 피부에 화상입었을때처럼) 부풀어 올라 있다면 공의 움직임을 방해하므로 부푼 부분을 커터칼로 조심하셔서 베어내세요~
체크밸브에 손상이나 변형이 일어나 있으면 물을 순환시키는데 문제가 발생해서 물을 내보내고 들여오고 하는 작용을 못하게 됩니다. 밸브가 열렸다 닫혔다하면서 온수 매트로 따뜻한 물을 내보내는 거거든요.
직접 하시기 어려우시다면 업체에 전화 하셔서 체크밸브만 교체해달라고 하세요
-물이 순환만 안되고 소음만 폭발할 듯 난다면 체크밸브 교체
-보일러가 아예 따뜻해지지 않는다거나 하면 다른 기판에도 문제가 있는것이니 이건 그냥 보일러를 교체하는 것이 빠르겠네요~^^
암튼 저희 집 온수매트는 체크밸브 안에 있는 고무패킹만 교체해서 간단하게 수리했습니다~~
물론 말이 간단이지~ 쉽지는 않았어요~~! 저는 뜯는데 취미있는 여자라 이래저래 뜯어보고 살펴보고 했는데... 고생 좀 했어요ㅠㅠ 그래도 고무패킹만 몇 천원 들여서 고쳐서 나름 뿌듯했답니다~~

변형된 고무패킹
위험할수 있으니 주의사항에 반드시 유의하세요~~!!!